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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공간계획

실내건축매트릭스

그림 1 실내공간매트릭스

인테리어 프로젝트는

 

현실에 존재하는 플랫폼 안에서 

 

가상의 공간을 구조화 하면서 시작되며,

 

 

가상의 공간은 

 

시간과 사람, 시선과 계통의 흐름에 따라

 

진화를 거듭해 

 

주어진 현실의 플랫폼 안에서

 

실체를 드러낸다.

 

 

가상의 공간은

 

A1 / 사용자의 요구 조건에 따라 1차 요소인 쏄 CELL 형태로 생성되고,

 

A2 / 그 쎌 CELL들이 모여서 기능을 하는 모듈 MODULE을 형성하며,

 

A3 / 개별 모듈 MODULE 들은 미학적으로 결합되면서 

 

온전한 하나의 유닛 UNIT으로 진화한다.

 

 

*  A1 / 실내 공간 쎌 CELL  

    A2 / 실내 공간 모듈 MODULE  

    A3 / 실내 공간 유닛 UNIT

그림 2 실내공간모듈

  

 

실내 공간은 인간의 어떠한 목적에 의해서 용도가 규정지어지게 되고,

 

해당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인간의 행위가 해당 용도 공간의 기초 정보가 된다.

 

실내 공간에서 이뤄지는 인간의 다양한 목적이 있겠지만,

 

실내 공간에서 인간이 삶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적인 행위를 보면,

 

하루를 시간순으로 

 

A1-C1 침실에서 시작해서

A1-C2 욕실에서 몸을 청결히 하고

A1-C3 주방에서 식사를 하며

A1-C4 드레스룸에서 옷을 차려입고

A1-C5 외출

 

 

A1-C1 : 인간의 기본 행위는 수면이다.

인간의 수면행위에 해당하는 용도별 실내 공간은

 

a. 주거 공간의 침실

b. 숙박시설의 객실  

 

 

 

A1-C2 : 인간의 기본 행위는 위생이다.

인간의 위생행위에 해당하는 용도별 실내 공간은

 

a. 주거 공간의 욕실

b. 숙박 시설의 욕실

c. 근린 시설의 공용 화장실

 

 

A1-C3 : 인간의 기본 행위는 식사이다.

인간의 식사행위에 해당하는 용도별 실내 공간은

 

a. 주거 공간의 부엌

b. 상업 시설의 주방

 

 

A1-C4 : 인간의 기본 행위는 수납이다.

인간의 수납행위에 해당하는 용도별 실내 공간은

 

a. 주거 공간의 드레스 룸

b. 숙박 시설의 드레스 룸

c. 판매 시설의 디스플레이

 

 

그 외 다양한 용도의 공간들은

 

모두 인간의 기능적인 기본 행위를 지원하기 위한

 

주거 공간을 기본으로 확장되는 형태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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